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김장을 준비하시나요? 가을 무의 어마어마한 효능

by 책울타리 2023. 10. 22.
반응형

김장준비 가을 무의 효능

가을무는 인삼보다 낫다고 하는데요. 가을에 나오는 무는 달콤 쌉쌀하면서도 입에서 자꾸 당기는 맛이 납니다. 무에는 정말 많은 영양소가 있고, 건강상의 이점을 어마어마하게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아야겠죠?

우선 무는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비타민 C와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며,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손상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특히 무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 그리고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합니다. 이는 면역시스템의 기능강화에 도움을 주며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소화제로서의 무

식이섬유가 풍부한 무는 소화를 원활하게 하며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이는 우리의 장 건강에도 도움을 주니 정말 무를 안먹을 수 없습니다. 또한 무는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포만감 유지는 물론 칼로리 제한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에 함유된 칼륨은 혈액 순환은 물론 혈액 압력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답니다.

무가 갖고 있는 해독작용은 각종 암예방에도 효과가 크다고 하니 무의 쓰임새 정말 중요하네요. 이러한 무가 우리가 늘 먹고있는 김치에 들어가는 중요한 재료인 만큼 전국민의 사랑을 받는 것은 정말 당연한 것 같습니다. 

 

가을무를 이용해 김장김치 담구어요

 

무를 이용한 요리

무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우리가 알고 있는 김치, 그리고 가을이 저물고 겨울이 다가오면 예전부터 해오던 김장김치!  김장김치에 무가 빠질 수 없죠. 김장김치 속에 들어가는 무생채는 정말 생각만 해도 입맛이 돕니다.

무김치: 무를 채 썰어 김치 양념에 버무려 발효시키면 정말 맛있는 우리나라 전통 김치입니다. 매운맛과 상큼한 식감이 특징인 무김치 다른말로는 깍두기 라고도 합니다. 

무생채: 무를 얇게 채를 썰어 갖은 양념을 하여 버무린 무 생채는 배추김치 속에도 넣지만 그냥 무생채 무침으로 먹을 수 도 있습니다.  따끈한 칼국수에 무생채를 얹어서 먹으면 정말 그 맛이 끝내주지요.

동치미: 추운 겨울이 오는 김장철에 꼭 빠지지 않는 동치미는 소금물에 가을무를 넣고 마늘, 생강, 배, 쪽파 등을 넣어 잘 숙성 시켜 먹는 저장음식입니다. 감기가 걸렸을 때도 동치미 국물 한사발이면 감기도 뚝 하고 떨어져 나간답니다.

무조림: 갈치, 고등어, 꽁치 등 다양한 생선요리에 무를 깔고 무조림을 해보세요. 정말 밥도둑이 따로 없습니다. 

볶음요리: 무를 채 썰어 살짝 절군 뒤 들기름에 볶으면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이 일품인 볶음요리가 탄생한답니다.

생채 및 샐러드: 얇게 저미듯 썰어서 상큼하고 시원한 생채나 샐러드로 즐겨 보세요.

무국: 소고기를 푹삶아 무를 나박썰기하여 무국을 끓여 보세요. 달콤하면서도 구수한 맛이 정말 끝내줍니다. 

 

정말 맛있는 가을무

다른계절과는 달리 가을무는 보통 크기가 크고 붉은 듯 합니다. 겉 껍질은 매끄럽고 안쪽 고리모양의 단단한 실이 보입니다. 특히 가을 무는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과 바삭한 식감을 갖고 있습니다. 가을무는 상대적으로 오래 보관할 수 있어서 겨울에 저장하여 두면 이듬해 봄까지도 오랫동안 신선함과 맛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K 칼륨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무, 면역력강화, 혈액순환 개선, 항산화 작용까지 정말 어마어마한 효능을 갖고 있는 무, 이제 정말 맛있게 익어가는 가을무, 적당히 드시고 건강도 챙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