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색채는 심리상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색깔, 색채에서 느껴지고 알 수 있는 색채의 상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색채, 색깔은 정말 수도 없이 많지만 색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삼원소에서 부터 우리가 흔히 알고 좋아하는 색상을 분석해보고 그 색의 의미를 알아봅니다.
빨강색(Red, 레드)
강렬한 자극이 연상되는 빨강색은 정열, 흥분, 적극성 등을 표현하고 나타내며, 우리의 뇌척수를 자극하여 교감 신경계를 활성화시킵니다. 일반적인 구체적 연상으로는 태양, 불, 피, 장미, 입술, 사과 등이 있으며, 추상적의 의미의 연상으로는 정열, 사랑, 혁명, 위험, 분노, 폭발 등이 있습니다.
루마니아 출신 건축가 슈테파네스쿠 고안가는 1912년 색 실험을 실시하여 인간에게 색이 어떻게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보고하였습니다. 실험자들이 눈을 가리고 빨강색을 뒤덮인 방에 들어가 벽을 마주했을때는 자신도 모르게 대부분 뒤로 물러섰다고 합니다. 그러나 파란색 벽을 대하였을 때는 홀린 듯 벽에 다가가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빨강색의 긍정적의미는 피, 생명, 열정, 정열, 활력을 나타내며, 부정적의미로는 증오, 분노, 고통, 상처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빨강색의 심리적 치료의 접근방법
우울증, 소심 증 등의 치료에 응용할 수 있으며, 무감각하고 냉정하며 생각이 지나치게 많은 사람에게 권할 수 있습니다. 내면적인 주의 집중을 밖으로 분산시켜 주는 것입니다. 만족스럽고 열정적인 남녀간의 관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도울수 있고 장기적 파트너쉽을 지속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서불안이나 흥분성 발열, 고혈압, 염증, 정신이상자에게는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빨강색에 노출 될 때 아드레날린이 분비됩니다. 빈혈, 혈액관련질환, 기관지천식, 기관지염, 무기력증 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흔히 빨강색을 좋아하는 사람을 외향적, 충동적인 성향이 강하며, 성격이 급하고, 다소 공격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고 봅니다. 또한 삶을 즐기는 낙천적 성격, 늘 즐거운 기분을 갖고 싶어하고, 신체적 활동, 운동 등 외적 활동을 즐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 경우 자유롭고 느낀대로 행동하고 반응하며, 신체기능이 매우 왕성한 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빨강색을 넓은 필치로 수직, 수평으로 다른 색 위에 이중으로 덧칠하는 것은 적대감 또는 자기주장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으며, 빨강색이 조화롭고 아름답게 칠해 표현되었을 경우에는 애정의 표현이며, 거칠게 칠해 진 것은 적대감과 공격성을 표시한다고 보여집니다.
빨강색은 가장 강하고 강렬하며, 격렬한 색으로 강한 이미지로 시선을 끄는 색입니다. 그래서 기업들의 이미지 마케팅에도 브랜드 컬러로 사용되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랑색(Blue, 블루)
파랑은 가장 조용하고 자기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색입니다. 특히 파랑색은 어느 연령, 집단을 통틀어 일반적으로 모두가 좋아하는 색입니다. 세계어느나라에서도 가장 선호도가 높은 색이며, 파랑색의 이미지 또한 대부분 긍정적입니다. 파랑색의 긍정적의미는 희망, 젊음, 행복, 이성, 스마트, 청결, 정의, 전진, 안정, 도전, 성실, 자유, 신용, 위엄 등이며 부정적의미로는 슬픔, 우울, 쓸쓸함, 고독, 침묵, 적막, 공포, 차가움, 냉정함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파랑색의 심리적 치료의 접근방법
진정효과, 신뢰감을 주는 색으로 감정 조절, 순응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피로감과 병이 있을 때 파랑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며 신경계에 안정적 효과와 불면증, 경련, 피로감 회복에도 도움을 주는 색입니다. 특히 어려운 상황이나 문제해결 시에 인내심을 갖게 하며, 맥박을 느리게 하여 호흡을 깊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치톨, 궤양, 인후염 등에 효과가 있지만, 저혈압, 감기치료, 수줍고 느린사람에게는 적당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성향적인 면으로 본다면 고집이 세고 독선적이며, 신중하고 내성적 경향이 있습니다. 보수적이며 신념이 강하고 자제심과 논리적이고 자기변호가 뛰어난 성격의 사람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뛰어난 경영능력이 있어 착수한 일에 대한 성사율이 높고, 여성의 경우 냉정하며 헌신적이고 생각이 깊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항상 자기 일에 전념하거나 성실한 성격의 아동이 많으며, 비교적 명랑한 아이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사용하는 파랑색의 의미는 파랑색의 상징인 신용과 신뢰를 나타냅니다.
노랑색(Yellow, 옐로우)
노랑색은 태양빛줄기에서 나오는 따스함을 나타내며 독창적 사고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색입니다. 창의적이며 새로운 방식의 일처리 등 노랑색은 실용적 사상가들이 많다고 합니다. 구체적의미의 연상으로는 태양빛, 개나리, 병아리, 바나나 등이 있고, 추상적 연상으로는 햇살, 희망, 명랑함, 거짓말, 겁쟁이 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긍정적의미의 노랑색은 빛, 희망, 긍정적, 즐거움, 행복, 낙관주의, 친절, 황제, 부귀영화 등이 있으며, 부정적 의미로는 질투, 시기, 불안정함, 분노, 거짓, 구두쇠, 모순 등이 있습니다.
노랑색의 심리적 치료 방법
노랑색은 자유에 대한 소망과 행복에 대한 희망이 있으며, 새롭고 현대적이며 미래에 대한 희망, 확장과도 연결성이 있습니다. 특히 노랑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자존감이 높은 낙천주의자이며, 꿈을 꾸기만 하기 보다는 실제적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신적 도전을 좋아하며 정신적 의사소통을 즐기는 사람입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과잉보호 속에서 자란 아이들이 즐겨쓰는 색상이며, 유아기에 머물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긍정적이며 행복감을 느끼는 아이들이 많고 친구관계가 좋고 어리광 부리기를 좋아합니다.
기업에서 활용하는 색의 브랜드 이미지는 즐거움과 어우러진 감성 친화적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랑색은 호소력이 있는 유쾌함과 독창성, 따스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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