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심리상담의 매우 중요한 색채에 대해서 2번째 이야기를 풀어봅니다. 색은 정말 다양하며 개인이 좋아하는 색깔도 정말 다양합니다. 지난주에 이어 2차 색상의 색채의 상징과 색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록색(Green, 그린)
색으로서의 정체성이 강한 초록색은 혹독한 겨울을 지나 녹색에 대한 그리움이 넘치고, 녹색만이 지니는 조화롭고 균형적인 효과를 강조하며 녹색을 색 체계의 중심으로 여겼습니다. 자기주장이 강하고 타인에게 인정받기를 원하는 욕구가 강한 사람을 나타내고, 엄격하고, 명예를 추구하며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성격의 소유자를 나타냅니다.
초록색의 긍정적의미로는 자연, 생명, 건강, 성장, 생산, 신선함, 젊음, 자연주의, 조화, 관용, 인내심, 근면함, 행운 등이 있으며 부정적의미로는 독, 쓴, 미성숙, 무료함, 단조로움, 의심 등이 있습니다.
초록색의 심리적 치료의 접근방법
초록색은 시각적으로 가장 편안하며, 감정의 균형을 잡아주는 색입니다. 신경이 예민하고 조울증이 있는 이에게 유용하며, 독립심이 적은 이에게 효과적입니다. 황녹색은 겁이 많고 억압을 받은 사람에게 필요하며, 청록색은 진지함과 신뢰성, 언행일치가 필요한 이에게 적합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내향적인 어린이가 많으며, 예민하고 상처받기 쉬운 성향의 어린이가 많습니다. 자제력이 많고, 충동자제하는 능력이 있고, 가정에서 지나치게 엄격한 훈육을 받은 어린이가 종종 있습니다. 초록색을 많이 쓰는 어린아이의 경우 몸이 허약한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깊게 보아야합니다.
그렇다면 비상구가 초록색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의 눈에는 원추세포와 간상세포가 있는데, 이 간상세포는 로돕신이라는 물질이 어둠속에서 녹색광을 가장 잘 흡수합니다. 이것은 유목성과도 관련이 있고, 그래서 어두운 곳에서는 비상구를 초록색으로 하는 것입니다.
생활 속, 기업 들의 컬러 마케팅으로서의 초록색은 신선함, 건강함을 상징하는 느낌을 주기위한 색상으로 쓰입니다. 초록이 주는 또하나의 의미는 나무, 자라남이 있어요, 이는 성장성과 확장성의 다양성으로도 선택하기도 합니다.
분홍색(Pink, 핑크)
빨강색과 흰색의 섞은 색상 핑크는 중세시대에는 왕자의 색으로 여겨지기도 했지만, 현대에서는 여성의 색깔로 남았습니다. 분홍색은 사회적 편견이나 성별로 판에 박힌 유아용품이나, 제품 등의 업체의 홍보성이 아니라면 남녀 구분없이 사랑할 수 있는 색상입니다. 분홍색의 연상으로는 꽃, 신데렐라, 소녀, 사탕, 립스틱, 귀엽고, 사랑스러움, 달콤함, 부드럽고 순진함이 있습니다. 긍정적 의미로의 분홍색은 사랑스러움, 부드러움, 달콤함, 에로틱함, 로맨틱함, 기적, 귀여운, 애교, 섬세함이 있습니다. 부정적의미로는 경박함, 믿음직스럽지 못함, 예민함, 유치함 등이 있습니다.
분홍색의 심리적 치료의 접근방법
핑크라는 색의 이름으로 언급되기 시작 한 것은 17세기 이후라고 합니다. 보통 핑크는 여성의 색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내면에 분홍색이 부족할 때 인내력이 부족하고, 자제력이 약하다, 어린아이 같다고 봅니다. 내면에 분홍색이 과할 대는 성에 집착한다, 보호받고 사랑받고 싶어하며, 외롭고 지쳐있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 분홍은 고독감, 의기소침, 신경과민과 같은 마음의 상처를 완화시켜 줍니다. 부드럽고 여성스러우며 따스함을 나타내는 분홍색은 기업의 이미지에서도 여성을 겨냥한 제품들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라색(Purple, 퍼플)
파장이 가장 짧은 색인 보라는 가시광선 스펙트럼에서는 바이올렛이라고 지정되어 있습니다. 보통 퍼플은 푸른빛이 많이 감도는 보라색이며, 바이올렛은 붉은 빛이 감도는 보라색입니다. 고차원적인 우주를 연상하게 하고 영적 각성과 사색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연상으로는 제비꽃, 라일락, 포도, 양배추, 자수정이 있으며 추상적 연상으로는 수난, 황혼, 불안정, 분열, 마법등이 있습니다.
보라색의 심리적 치료의 접근방법
보라색은 우리의 심신이 피로할 때 무의식적으로 찾게 되는 색상입니다. 이성적 프로세스와 활동에 대한 욕구가 합쳐져서 활발한 두뇌활동을 자극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보라색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는 신체질병을 앓고 있거나 대인관계가 좋지 못한 경우, 그 반대의 경우 리더형의 자질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라는 예술적 색상으로 고급스럽고 화려한 이미지를 떠올립니다. 마케팅측면에서도 보라색의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황색(Orange, 오렌지)
가시광선의 색 중에서 빨강색 다음으로 파장이 가장 긴 색인 주황색은 에너지와 흥분에 관련된 빨강과 명랑하고 낙관적인 노랑색의 결합입니다. 친근하고 에너지, 재미가 있고, 악의 없는 장난기, 사회적 상호작용과 다정한 대화를 촉진하며, 풍요로움의 상징을 나타내는 색입니다. 긍정적의미로서는 즐거움, 유쾌함, 따스함, 활동성, 사교성, 호기심, 충만감, 가을, 용기이며 부정적의미로는 위험, 경계, 경고, 변덕스러움, 과시, 경솔함을 나타내어 지기도 합니다.
주황색의 심리적 치료의 접근방법
신경쇠약, 우울증, 슬픔, 상실감에 빠져 있을 때 도움이 되며, 식욕을 돋게 하는 색상입니다. 정서적 특징으로 보면, 사교적인 빨강색의 특징을 지니며, 건설적으로 행동하는 특징, 따스하고 명랑함을 드러내고 행복, 친근감, 환영을 상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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