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사의 윤리적 결정
심리상담사로서 자신이 당면한 많은 문제들에 직업적 윤리강령을 적용해봅시다. 궁극적으로 윤리적 결정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나, 혼자 해내야만 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윤리에 대한 전문적 규정은 많은 목적을 포함하며, 이러한 규정들은 상담심리사와 일반인에게 직업으로서의 책임성을 교육시키며, 강제성을 통해 책임에 대한 기초를 제공한다고 할 것 입니다. 또한 내담자들은 비윤리적 상담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윤리규정이 전문적 상담활동을 반성하고 향상시키는 것이 기초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기탐색은 외부의 힘에 의해 단속받는 것보다 전문가가취할 수 있는 더 좋은 통로가 됩니다.
윤리적결정단계
1. 문제점과 딜레마의 확인 - 문제의 속성을 밝혀 줄 정보를 모아, 윤리적, 전문적, 임상적, 법적, 도덕적인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2. 잠재적 쟁점의 확인은 상황에 연루된 모든 이들의 권리와 책임능력, 복리를 평가하십시요.
3. 윤리적규정을 찾을것 - 자신의 가치와 윤리가 관련된 지침과 일치 및 상충하는지를 고려하세요.
4. 적용범위의 법과 규정에 대해 알아보고 윤리적 딜레마와 연관지을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5. 딜레마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얻기 위해 한 곳이상의 기관에 자문하십시요.
6. 가능한 선택의 논의를 다른 전문가와 논하고 의견을 모아, 내담자와 함께하는 논의 내용은 기록하십시요.
7. 내담자를 위한 각 행동 진로의 방향을 반영하십시요.
8. 행동방침을 결정하십시요. 무엇보다 처리절차가 완료되면 그 결과를 평가하고 추가로 필요한 절차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행동에 대한 근거를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윤리적 결정은 문제의 다양한 측면을 탐색하고, 질문을 제기하고, 다른이들의 윤리적 관심사를 토의하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가치관을 명백히 하는 것입니다.
평가와 진단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평가와 진단은 서로 연관성이 있으며 치료를 계획하는데 핵심적인 것입니다.
평가가 중배보다 앞서거나 좌지우지해서는 안되며, 평가는 치료의 핵심요소로서 치료과정에서 꾸준히 행해져야 합니다. 임상가가 치료과정에서 심도 있는 정보를 얻음으로써 치료과정에 따라 개정되어 지기도 합니다. 평가는 정식진단을 하기위한 한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가는 상담과정에서 깊이 탐색하고 주제를 정하기 위한 내담자의 삶가운데에서 관련있는 요인을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진단은 평가의 과정일 수도 있는데, 특정진단을 끌어내는 중요 증상에 근거, 구체적 장애를 명확히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평가와 진단은 치료과정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평가와 진단의 문화적 요인이라함은 내담자들에게 잘못된 진단을 내릴 수도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자신과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내담자를 치료하는 심리상담산느 내담자가 억압, 억제, 수동적이며 이렇다 할 동기가 없다고 결론을 내리고 다양한 기준에 앞서 바람직하지 판단을 내릴 수 도 있기 때문이다.
평가와 진단의 다양한 이론적 관점이라함은 인지행동적 접근이나 의학적 모형을 활용하는 상담심리사는 평가의 역할을 치료과정의 사전 준비로 여깁니다. 전통적인 진단과정이 때로는 내담자에게 심리적 압박을 주게 되며, 여성주의 관점과 신과학주의 관점은 이러한 진단이 사회적 맥락을 무시한다고 비판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성주의 사회구성주의, 해결중심, 이야기치료를 하는 상담심리사는 어떠한 이론을 가져오느냐에 상관없이 치료계획의 한 부분으로 진단과 평가를 사용하는 데에는 임상적이며, 윤리적 문제가 연관되어 있다고 볼 것입니다.
치료의 핵심
능동적참여의 협력관계는 상담심리사와 내담자 모두 최초치료부터 마지막치료까지 찾고 발견하는 과정을 계속하게 되는 것입니다. 개인의 정신, 신체, 영성의 영역을 포함해서 총체적 인간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내담자의 가치관을 해결의 원천으로 활용하며 영혼과 종교적 가치가 내담자의 고민을 명백히 밝혀 주기도 합니다.
임상적이고 법적이며 윤리적인 상담심리사의 의무는 내담자들의 기질장애, 정신분열증, 양극성장애, 우울로 인한 자살 같은 생활을 위협하는 문제점을 선별해야 합니다. 이러한 구분을 하는데 필요한 임상적 기술을 상담심리사는 배워야 합니다.
직업적 윤리강령
상담시 직업기구의 윤리강령을 해석하는 구체적 상담장면에 적용하는 것은 극도의 윤리적 민감성을 요구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또한 상담시 확실한 대답이 없는 질문에도 부딪히게 됩니다. 상담수련기간동안 윤리적딜레마를 논의해 보는 다양한 방식은 그러한 다양한 주제들이 쌓여 감에 따라 새로운 차원과 연결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상담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가능한 윤리적 문제를 풀어내야만 한다는 부담을 스스로에게 가지게 되는데 이럴 때는 믿을 만한 동료나 지도감독자에게 조언을 구하기 바랍니다. 윤리적 의사결정은 지속적인 열린 자세와 자기반영에 의해서 진화되는 과정으로써 윤리적 심리상담사가 되는 최종적목표라는 것이기 보다는 상담심리사로써 지내는 내내 계속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윤리적딜레마를 알고 다루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대부분의 윤리적 문제는 복잡하며 단순한 해결책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고민을 동료와 나누고, 긍정적 신념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관심과 많이 배워야 한다는 배움의 자세로 다양한 주제에 직면하는 모든 과정에서 알아가는 모든 것들이 심리상담사로의 기본이라고 할 것입니다. 상담하고 있는 사람에게 나는 무엇을 제공하며, 그러한 권리가 있는가라는 다양한 생각은 개방적 윤리의식을 갖을 수있는 심리상담사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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