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심리성적 단계
구강기 : 젖 빨기를 통해 욕구를 만족시키는 단계로 유아는 기본적으로 양육이 필요하지만 후기에는 탐욕감과 획득감이 요구됩니다. 구강기 고착은 유아기의 구강적 만족이 부족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이에 대한 불신과 거부 그리고 깊이 있는 관계를 맺지 못하는 두려움 또는 무능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문기 : 항문 부위가 성격 형성의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중요한 발달적 과제는 독립심과 수용하는 개인적 힘, 분노나 공격 같은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부모의 훈련 형태와 태도는 아이의 이후 성격발달에 큰 영향을 줍니다.
남근기 : 기본갈등으로는 아이의 이성의 부모에 대해 발달시키고 그것이 위협적이기 때문에 억압한 근찬상간의 욕구를 겪습니다. 오이푸스 콤플렉스라고 알려진 남근기에는 소년이 어머니를 사랑하는 대상으로 여깁니다. 여성의 남근기는 엘렉트라 콤플렉수라고 하는데 소녀의 가 아버지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아이의 성적출현에 대해 구어적 혹은 비구어적으로 부모가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 아이의 성적태도와 느낌에 영향을 줍니다.
잠복기 : 성적충동의 폭풍기가 지나고 나면 상대적으로 조용한 시기가 찾아옵니다. 성적흥미는 학교생활의 재미나 놀이친구, 스포츠나 다양한 새로운 활동으로 대치됩니다.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외부로 관심을 옮기므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생식기 : 남근기 주제가 부활하는시기이며 이단계는 사춘기에 시작해서 노령기까지 계속됩니다. 사회적 금기와 제지가 있을지라도 청소년들은 친근관계 만들기, 예술과 스포츠 활동, 장래 준비 등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성적 에너지를 다룰 수 있습니다.
생식기의 연속 : 사랑과 일에 대한 자유는 성인의 핵심적 특징입니다. 부모의 영향력으로부터 자유와 다른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는 성인기로의 이동입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관점
유아기: 신뢰와 불신: 유아기에는 타인으로부터 신체적 정서적 욕구가 채워지면 유아는 신뢰감을 발달시킬 것입니다. 만약 기본욕구가 채워지지 않으면 외부세계, 특히 사람들에 대해 불신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아동초기: 자동, 수치심과의심: 아동초기는 자동을 발달 시켜야 하는 때입니다. 이때에는 자기신뢰와 자기불신 사이의 기본 투쟁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때때로 실수하고 한계를 시험하며, 모험과 실험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아동초기에 부모가 의존적이게 하면 아이의 자동성이 억압되며, 외부세계를 성공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이 방해를 받게 됩니다.
학령전기: 솔선과 죄책: 학령전기의 기본적과제는 솔선이며 이는 능력감을 획득하는 것으로 개인적으로도 의미있는 활동을 선택한 자유를 갖게 되면 아이는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 관심을 발달시키고 또한 자신의 계획에 따라 일을 하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자기결정권이 허락되지 않으면 솔선에 대하여 죄책감을 발달시켜서 능동적 태도를 억압학고 다른 사람들이 대신 선택해 주길 바라게 됩니다.
학령기: 근면과 열등: 학령기는 외부세계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적절한 성역할을 계속적으로 발달시키고, 학교에 적응해 나갈 기본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이시기의 기본과제는 개인적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근면감을 성취해야하는 것입니다. 학령기에 만약 성취하지 못한다면 부적절감이 생기게 됩니다.
청소년기: 정체와 역할 혼미: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입니다. 한계를 시험하고 의존적 속박을 깨고 새로운 정체감을 획득하게 됩니다. 이시기의 중요한 갈등이라함은 개인 정체감과 인생의 목표, 삶의 의미를 규명하는 것입니다. 청소년기의 정체감 성취의 실패는 역할혼미로 이어집니다.
초기성인기: 친밀과 고립: 초기성인기의 친밀한 관계형성은 중요한 발달단계입니다. 이시기의 친밀 성취의 실패는 소외감과 고립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중년: 생산과 침체: 중년기는 자신과 가족을 넘어서 다음 세대를 도와주는 단계입니다. 중년기에는 꿈과 현실 사이의 불일치에 적응해야만 하는 시기입니다. 중년기의 생산감 성취의 실패는 심리적 침체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노년기: 통합과 절망: 이시기는 과거의 삶을 돌아보며 후회없고 개인적 보람있는 삶을 추억하게 됩니다. 그것은 자아통합이라는 중요한 단계로 가는 것입니다. 만약 노년기의 자아통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낙심, 죄책, 분노, 절망, 자기혐오 등의 감정이 생겨나게 됩니다.
정신분석적 치료과정
치료에의 시사점을 본다면 심리성적 관점과 심리사회적 관점을 통합함으로써 각 발달단계에서 핵심갈등을 이해 할 수 있는 모형을 제공합니다. 다음질문을 읽어봅시다.
생애의 각 단계의 중요발달과제는 무엇입니까?
각 생애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주제는 무엇입니까?
생애의 다양한 시점에 사람들의 보편적 관심사는 어떤 것입니까?
경험하는 모든 문제의 초기 생애의 중요한 사건의 관계는 어떤것이 있습니까?
결정적 시기에 내린 결정은 어떠하였고, 위기는 어떻게 넘겼습니까?
발달에 영향을 미친 사회적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정신분석 치료의 궁극적목표는 증상의 완화와 갈등의 해결 등을 포함하여 적응기능 향상입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목표는 첫째 무의식을 의식화하고 둘째는 자아를 강하게 하여 행동이 본능의 요구나 비합리적 죄책감보다 현실에 바탕을 두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공적 분석이 이루어지면 개인의 성격, 특성에도 상당한 변화가 옵니다. 무의식적 문제를 표출시킬 수 있는 치료법은 아동기 경험의 재구성 및 토의, 해석, 분석입니다. 무엇보다 성격변화에 필수적인 자기이해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자기이해와 관련있는 감정과 기억을 경험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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